티스토리 뷰
높이 1,288 m로, 차령산맥의 줄기로 영서지방의 명산이며 강원도 원주시의 진산이다. 주봉우리인 비로봉을 중심으로 북쪽으로 매화산·삼봉과 남쪽으로 향로봉·남대봉 등 여러 봉우리와 연결되어 있다. 능선이 남북으로 뻗어 있으며, 동쪽은 경사가 완만하고 서쪽은 매우 급하다.
치악산국립공원소개
1973년에 강원도도립공원으로 지정되었으며, 1984년 국립공원으로 승격되었다. 큰골·영원골·입석골·범골·사다리골·상원골·신막골 등 아름다운 계곡과 입석대·세존대·신선대·구룡폭포·세렴폭포·영원폭포 등 볼거리가 많다. 이밖에 구룡사·상원사·석경사·국향사·보문사·입석사 와 같은 오래된 절이 많이 있다. 문화재로는 구룡사대웅전(강원유형문화재 24)과 영원산성·해미산성 터·금두산성 그리고 원성 성남리의 성황림(천연기념물 93) 등이 있다. 등산로가 여러 곳에 열려 있어 매년 등산객과 관광객들이 많이 찾는다.
치악산국립공원 치악산에는 아래와 같은 《은혜 갚은 꿩》 설화가 전해져 온다.한 구렁이가 꿩을 죽이려는 것을 한 승려가 살려주게 된다. 그날 밤, 꿩을 잡아 먹지 못한 구렁이가 승려를 찾아와 잡아먹으려 한다. 구렁이는 해가 뜨기 전에 산에서 종소리가 들린다면 승려를 살려주겠다고 말한다. 잠시 후, 산 속에서 3번의 종소리가 들려왔고, 구렁이는 승려를 살려주고 떠난다. 승려가 어찌된 일인지 싶어 상원사로 가서 종을 확인해보니, 종 아래에 꿩이 죽어있었다. 꿩이 종을 쳐서 승려에게 은혜를 갚았던 것이다.이러한 설화로 인해 본래 단풍이 붉어 적악산 이라고 불리던 산은 꿩 치(雉) 자를 써 치악산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게 되었다.위 설화는 해남 대흥사에서 1921년 발행한 《범해선사 문집》의 '자웅종기'에 처음 등장한다. 자웅종기가 나오기 전부터 치악산이라고 불린 기록이 있어 위 설화의 영향을 받아 치악산이라는 이름이 생긴 것이라고 보기는 어렵다는 주장도 있다.
치악산 레저활동
구룡 레저오토캠핑장: 지금은 종영한 백패커라는 프로그램에서 백종원님, 딘딘님, 오대환님, 안보현님이 마지막에 가셨던곳입니다
캠핑장 단양 패러글라이딩 체험:단양 당일치기 여행코스
원주 치악산 치악산 한다리골 캠핑장:캠핑족이든 지나가는 나그네족이든 마음 가는대로 편하게 지낼 수 있는 시설들을 다 갖추고 있는 공용 화장실, 샤워장, 개수대 다 시설되어 있고 시설관리도 좋습니다. 산노리캠핑장은 자연과 함께 힐링하는 시간을 보내고 싶은 분들에게 멋진 장소가 될 수 있는 곳이며 강원도 원주시 신림면에 있으며 화장실과 샤워실 개수대 그리고 매점 카페도 있습니다.
치악산 주변 맛집
치악산맛집:한식:강원 원주시 장미공원길 43 갑오징어 불고기 갑오징어 삼겹살/관자 불고기 갑오징어 전골 갑오징어 전골
천상오리:오리요리:강원 원주시 천사로 16-1 1동 (한마리)1kg오리주물럭 (한마리)1kg오리로스 원주엄니추어탕:우리한우한식:강원 원주시 남산로 101 추어탕 통추어탕 뼈해장국 감자탕
교통편(자동차)
서울(1시간 40분) 서울 경부고속도로 - 광주원주고속도로 - 중앙고속도로 - 남원주IC - 관설동 - 금대삼거리- 금대분소(에코힐링캠핑장) 부산(5시간) 부산 경부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중앙고속도로-신림IC-원주방면(5번도로) -신림-치악산자연휴양림-치악산금대계곡-금대분소(탐방지원센터, 야영장) 대구(3시간) 대구 중앙고속도로-신림IC-원주방면(5번도로) -신림-치악산자연휴양림-치악산금대계곡-금대분소(탐방지원센터, 야영장) 광주(4시간) 광주 호남고속도로-중부고속도로-영동고속도로-중앙고속도로-신림IC-원주방면(5번도로) -신림-치악산자연휴양림-치악산금대계곡-금대분소(탐방지원센터, 야영장) 대전(2시간) 대전 중부고속도로-영동고속도로-중앙고속도로-신림IC-원주방면(5번도로) -신림-치악산자연휴양림-치악산금대계곡-금대분소(탐방지원센터, 야영장)
주소: 강원도 원주시 소초면 무쇠점2길 26
전화: 033-740-9900
원주와 치악산 여행마무리
원주 감성 가득 웰니스 여행:2030 감성을 자극하는 젊은 예술 콘텐츠 기반 웰니스 관광원주에 오면 아름다운 자연속 우리의 감성을 자극하는 예술 콘텐츠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아름다운 것을 보며 마음의 힐링을 느끼는 MZ 세대들을 위한감성 웰니스 여행 청춘들이 감성 힐링을 통해 도시생활의 스트레스를 풀어 낼 수 있는 원주 예술 치유 여행을 만나보세요 사진 속으로 떠나는감성여행:즐거운 체험과 함께하는문화예술 여행
뮤지엄산:지정면 월송리에 위치한 뮤지엄산은 사계절 시시각각 변화하는 자연의 품에서 문화와 예술의 울림을 만날 수 있는 전원형 뮤지엄이다. 2019-2020 한국인이 꼭 가봐야 할 한국관광 100선에도 선정된 이곳은 소통을 위한 단절이라는 슬로건 아래 종이와 아날로그를 통해 그동안 잊고 지낸 삶의 여유와 자연과 예속 속에서의 휴식을 선사할 것이다. 뮤지엄은 오솔길을 따라 웰컴 센터, 잔디주차장을 시작으로 플라워가든, 워터가든, 본관, 명상관, 스톤가든 그리고 제임스터렐관으로 이어져 있으며, 본관은 네개의 윙 구조물이 사각, 삼각, 원형의 공간들로 연결되어 대지와 하늘을,사람으로 연결하고자 하는 건축가의 철학이 담겨있다.이 곳에서 자연과 문화의 어울림 속에서 문명의 번잡에서 벗어나 인간의 심신을 치유할 수 있는 휴식과 자유 그리고 새로운 창조의 계기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