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덕포명품마을

정보모두모아모아 2023. 6. 29. 18:25
반응형

덕포마을 노을
덕포마을 노을

아름다운 자연생태계가 보존되어 있는국립공원의 우수한 자연생태체험과 청정 농수산물을 맛볼 수 있는 국립공원 명품마을에대해 알아보겠습니다.연도는 섬모양이 솔개같이 생겼다 하여 솔개 연을 써서 연도라 하고 주민들은 소리도라고 부르고 덕포는 증봉 래 층층이 위치한 포구마을로 떡개라고 불리다 덕포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덕포마을소개

삼국시대 : 유배지에서 탈출한 사람이 띄배(뗏목)를 타고 망망대해에 떠다니다가 큰 섬을 발견하였으나 사방이 절벽이라 상륙할 수가 없었는데 현재의 연도목에 뻘뚝나무등 잡목이 우거진 사이로 만조 시에는 바닷물이 들어갔다가 간조시에는 빠지는 것을 발견하고 바가지를 바다에 띄우고 그 바가지를 따라 들어가서 지금의 연도만을 발견하여 살게 되었다고 합니다 통일신라시대 왕족 설형의 귀양지 였다는 설도 있습니다

조선시대 : 순천부에 속하고 연도(鳶島)라고 명칭경 남 남해에서 진주하씨, 경주정씨, 전주이씨 이주 주민등록 기준 총 16가구가 거주중이다.

덕포마을 탐방

갯바위 조사의 집 주소 : 전남 여수시 남면 덕포길5 성남에서 귀촌하신 집입니다. 낚시를 좋아하시고 정원을 아름답게 가꾸는 집입니다.

소리도 라이트 하우스 주소 : 전남 여수시 남면 덕포길7-1 평생 등대를 사랑하신 분입니다. 마을 소개와 소리도 등대 해설의 달인이십니다.

섬 처녀의 집 주소 : 전남 여수시 남면 덕포길7-7 연도(덕포마을)에서 태어난 섬처녀의 집입니다.문패에 꼭 섬 처녀의 집으로 부탁하셨으며,덕포마을 최고의 가수이자 일본어도 능통하신 분입니다

월남 용사의 집 주소 : 전남 여수시 남면 덕포길7-4 월남전 참전하여 큰 공을 세우신 용사의 집입니다.전쟁터에서 수많은 총알도 빗겨가는 람보였으나 고엽제 후유증은 피할수 없었던 아픈 과거가 있으십니다.

멋쟁이 아저씨 집 주소 : 전남 여수시 남면 덕포길10-2 덕포마을 최고의 멋쟁이 할아버지 집입니다.'섬총사2' 촬영시 이수근이 머물렀던 집이기도 합니다

토박이 할머니 집 주소 : 전남 여수시 남면 덕포길12 덕포마을 최고령의 토박이 할머니가 사시는 집입니다.조용하신 성품과 인심 좋은 토박이 할머니 오래오래 건강하세요.

강호동이 머물렀던 집 주소 : 전남 여수시 남면 덕포길11 '섬총사2' 촬영시 강호동이 머물렀던 집입니다. 용사의 집 주소 : 전남 여수시 남면 덕포길14 6.25 전쟁시 제주도에서 근무하신 용사의 집입니다.

화가의 집 주소 : 전남 여수시 남면 덕포길17-3 6.25 전쟁시 제주도에서 근무하신 용사의 집입니다. 선장님의 집 주소 : 전남 여수시 남면 덕포길15-5 덕포마을 유일하게 배를 소유하신 선장님집입니다. 큰 물고기 많이 잡으세요.

그리운 나의 집 주소 : 전남 여수시 남면 덕포길15-12 바로 이곳에 태어난 그리움에 다시 돌아와 노후를 보내신다고하십니다.

귀향희망의 집 주소 : 전남 여수시 남면 덕포길10-4 현재 여수에서 거주하며 정년 후 귀향하신다고 합니다.

아름다운 동백꽃 집 주소 : 전남 여수시 남면 덕포길10-6 동백이 예쁜집입니다. 할아버지께서 살아생전 독백꽃을 좋아하셨다고 합니다.

도시어부의 집 주소 : 전남 여수시 남면 덕포길7-10 낚시가 좋아 서울에서 덕포마을로 귀촌하신 집입니다.마을에서 맥가이버로 불리며 돔낚시의 달인 부부가 살고 있습니다.전남 여수반도가 품은 연도는 청정한 하늘빛 바다와 풍부한 어종으로 낚시꾼들에게도 유명한 섬입니다 낚시의 매력에 빠져 연도의 덕포마을에 정착한 부부 오늘도 부부는 다정히 손 붙잡고 집 앞 낚시터로 함께 나가봅니다. 바다가 훤히 내려다보이는 절벽에서 낚싯대를 던져보는 그들의 낚싯대엔 과연 무엇이 잡혀 올라올까요 궁굼하네요.

친구따라 연도오신 할머니 집 주소 : 전남 여수시 남면 덕포길15-10 할머니는 제주도분이신데 친구랑 이곳에 덕포마을에 여행오셔서할아버지를 만나 백년가약을 맺으셨다고 합니다.제주도식 물회 달인이시며 섬총사2 촬영시 이연희가 머물렀던 집입니다.

 

덕포마을 경관

덕포 몽돌 해변: 해안선 250 m, 면적 8.3 ㎢ 으로 해안가 몽돌 구성되어 있음

소룡단: 연도 남동쪽에 있는 반도로 소리도 등대 탐방로길에 위치하며, 작은 용의 형상을 하고 있음

쌍굴바위: 소룡단을 가기 전 위치하며, 코굴이라고도 하며, 두 개의 해식 동굴이 웅장한 자연을 느끼게 해줌

코끼리바위: 연도마을 남서쪽 약 2km지점에 형세가 마치 코끼리가 코를 물에 담궈 놓은 듯함 소리도등대 탐방로: 덕포마을 ~ 동백나무 군락지 ~ 소리도등대 ~ 남부마을 까지 구간 3Km 탐방로가 조성되어 있음 팔봉산 섬의 남쪽(덕포마을 뒷산) 연도의 최고봉인 중봉(231m)이 있고, 소리도등대 탐방로와 연계되어 있고, 활엽수림으로 울창한 숲을 이루고 있음

소리도등대: 2006. 12 등대문화유산 지정(제22호) 해양수산청 “다시 찾고 싶은 등대” 선정된 바 있으며 덕포길 133에 위치, 1910년 10월 4일 건립, 백색 6각형 콘크리트 구조, 등대 내부에 나선형의 철재 계단은 지금도 원형 그대로 보존되고 있음. 등탑 높이는 9.2m 이지만 평균 해수면으로부터 82m의 고지대에 위치해 먼 바다에서도 잘 보이며, 12초 간격으로 반짝이는 등대 불빛은 42km 떨어진 곳까지 도달한다. 지금은 여수, 광양항을 드나들거나 서해안에서 부산쪽으로 운항하는 선박들이 이 등대를 주로 이용한다.

덕포명품마을에서 거주민들이 자주 가는 숨은 명소

연도리해변입니다. 이곳은 외국인 관광객보다는 로컬 거주민들에게 더 친근한 장소입니다. 연도리해변에서는 민물장어, 우렁쉥이구이, 전복, 낙지, 홍어 등 지역 특산물을 함께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해변가에 위치한 "마음시장"에서는 조개구이와 각종 해산물 요리도 즐길 수 있습니다. 연도리해변은 대부분의 관광객들이 가지 않는 장소지만, 자연과 함께 맛있는 음식을 즐길 수 있는 매력적인 장소입니다.

덕포명품마을 주소

주소 : 전남 여수시 남면 연도리 덕포명품마을

네비게이션 : 전남 여수시 여객선터미널길 17

덕포명품마을 가는 해운교통

선박 이용 소요시간 여수연안여객선터미널에서 1시간 40분 소요(1일 2회 운항)

연도 역포항 진입 이후 소요시간 역포항으로부터 자동차로 이동시 약 9분 소요(4.12㎞) 마을버스 이용시 약 15분-20분 소요

마무리

단 하루만이라도 바쁜 일상에서 벗어나 찾아가고 싶은 곳이 있다면 그곳은 어디일까 가뭄에도 마르지 않고 생명을 지켜온 우물처럼 미래가 샘솟는 마을고즈넉한 산사에 들려오는 풍경소리 자연이 품어주는 조용한 시골마을 파도소리가 들려오는 작은 어촌마을 걷는 것만으로도 저절로 마음이 편안해지는 그곳으로 가보자.

반응형